진료시간안내

치과 직통 번호 :031- 633-2872

  • 월 ~ 금 09:00 ~ 18:00
  • 토 요 일 09:00 ~ 13:00
  • (치과평일) 09:30 ~ 18:00
  • 치과)토요일 10:00 ~ 14:00
  • (치과)점심 13:00 ~ 14:00


홈으로

Tel.친절하게 안내해 드립니다

0 3 1 - 6 3 2 - 0 3 0 0

0 0 3 1 - 6 3 8 - 0 9 7 5

제목

혈관이 울퉁불퉁 ‘하지정맥류’, 수술만이 답일까?

하지정맥류는 직립보행을 하는 인간에게만 발병하는 질환이다. 심장에서 뿜어 나온 혈액은 전신을 거쳐 다시 심장으로 가야 하지만, 서 있게 되면 중력에 의해 혈액 순환이 어렵다.

그래서 하지에는 혈액 순환이 가능하도록 정맥 안쪽서 혈액이 위쪽으로만 흐르게 해주는 판막과 움직일 때마다 정맥을 짜주는 역할을 하는 다리 근육이 있다. 하지만 이 중 판막이 망가지거나 제 역할을 하지 못해 다리에서 심장 쪽으로 혈액이 올라가지 못하고 역류하는 것을 하지정맥류라고 한다.



서서 일하는 직군에서 흔한 하지정맥류

하지정맥류는 직업적인 요인이 많은 질환이다. 특히 선생님, 강사, 미용사, 요리사 및 간호사 등에서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. 이는 모두 오래 서 있는 직업으로 중력에 의해 다리 쪽의 혈액이 심장 쪽으로 올라가는 데 방해를 받기 때문이다.

또한 임신과 출산이 원인이 되기도 한다. 임신 중의 호르몬 변화와 복압 상승이 정맥혈의 흐름을 방해하기 때문이다. 그 밖에 유전, 노화 및 비만 등이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.

치료법은?

하지정맥류는 정맥 판막의 역류 여부에 따라 연고, 정맥 순환제, 압박스타킹, 혈관경화요법 및 피부 레이저치료 등 보존적 치료를 할 수 있다. 최근에는 정맥혈관내 레이저 시술, 고주파 시술, 베나실 시술 및 클라리베인 시술 등 수술 없이 간단한 시술만으로도 완치를 기대할 수 있다.

예방법은?

건국대학교 흉부외과 이송암 교수는 “정맥 혈액 순환에 있어서 정맥 판막 다음으로 중요한 것이 다리근육으로, 이는 움직일 때마다 정맥을 짜주는 역할을 한다”라며, “따라서 가만히 서 있거나 앉아 있기보다, 규칙적인 걷기나 스트레칭으로 다리 근육을 움직여 주는 것이 좋다”라고 말한다.

더불어 몸에 꽉 끼는 레깅스나 청바지는 정맥 흐름을 방해하므로 피하는 것이 좋고, 변비가 있다면 치료해야 한다. 온탕에 오래 들어가 있는 것 역시 좋지 않고, 체중 조절과 지나친 음주를 피해야 한다. 휴식할 때는 다리를 올려주는 것이 좋으며 마사지는 정맥과 림프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 도움이 된다.

출처: 건강이 궁금할 땐, 하이닥 (www.hidoc.co.kr)